대가는 결과를 만든다

[후기] aws dev day 참석 간략 정리 본문

후기

[후기] aws dev day 참석 간략 정리

yunzema 2019. 9. 27. 09:50
반응형

 

기조연설에서는 현재 개발 트렌드와 그에 맞춘 aws의 수많은 서비스들의 지원 방향과 그 동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aws의 각 서비스들을 이용해 간편하게 구축한 computer vision, AI 강화학습, sensor visualization 등의 시연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후 세션은 다음과 같이 4가지 세션을 참석했습니다.
1. AWS Fargate를 사용한 서버리스 컨테이너 활용 하기 - 삼성전자 개발자 포털 사례 (앱현대화)
2. 실시간 데이터 처리를 위한 현대적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 (앱 현대화)
3. DevOps 개발자가 되기 위한 쿠버네티스 핵심 활용 예제 알아보기 - 삼성 health 사례 (앱현대화)
4. ROS 로 실현하는 어릴 적 로봇과학자의 꿈 - 우아한 형제, 두산 로보틱스 사례
(이머징테크)

앱현대화 세션에서는 현대 '개발-배포-피드백-개발' 프로세스가 container 기반의 micro service infra 구축을 지향하고 있다는 전제하에 container orchestration(container 기반 개발/배포)을 aws 서비스를 이용해 구축/운용/관리/대응 할 수 있다는 내용 이었습니다. 이에 해당되는 것이 aws의 ECS(Amazon Elastic Container Service), eks(Amazon Elastic Kubernetes Service), fargate(container 기반 serverless) 입니다. 실제 이 서비스들을 삼성에서 적용한 사례들을 삼성 개발자 측에서 리뷰 해주었습니다. 아직 container 기반 개발/운용/배포 프로세스 개념과 docker, kubernetes 활용을 정확히 익히지 못한 상태에서는 다소 난이도가 있는 세션이었습니다.
마지막 세션은 이머징 테크 쪽에서 aws의 robomaker라는 로보틱스 클라우드 세션을 참가했는데, 우아한 형제서 개발중인 배달로봇 '딜리'의 개발 과정과 두산 로보틱스에서 개발하고 있는 로봇팔의 적용된 robot os 'ROS' 적용 사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robot 개발에 대한 리소스나 환경 조성, 배포 프로세스를 aws 플랫폼에서 cloud를 이용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끝으로, aws에서 강조하는 포인트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짧은 주기로 많은 새로운 기술들과 플랫폼이 탄생하는 가운데 빠른 실험과 적용, 개발에 집중해야 한다. 관리와 리소스에 대한 것은 클라우드에게 맡겨라.
모든 기술의 low level 지식을 다 습득해서 적용하는 것이 아닌, 요즘 넘쳐나는 각 cloud 기술 파트를 활용해 architecture를 구축하여 현대 기술을 활용한 infura 구축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