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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가는 결과를 만든다
TCP와 UDP 비교 본문
채팅구현에 필요한 프로토콜로써 TCP와 UDP를 실질적으로 비교 해보고 테스트하고 정리한 자료이다.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이론적인 차이점
TCP |
UDP |
|
전송 |
세그먼트 |
Datagram |
헤더크기 |
20byte |
8byte |
연결 |
연결 후 전송, 전송 후 해제 (3Way Hand, 4Way Hand) |
그냥 전송 |
패킷 순서, 중복 확인 |
세그먼트 넘버링 해서 보낸 후 받아서 순서에 맞게 배치 |
그냥 보내고 받는 대로 처리 (순서 변경, 중복 발생 가능) |
유실 패킷 |
설정된 윈도우 크기만큼 보내고 응답 기다림(다음으로 안 넘어감) 안 받은 데이터 재전송 요구 |
수신 측에선 누락된 지 모름 |
여러 대상에게 전송 |
각 보낼 대상과 모두 연결 수립 |
여러 대상에게 전송 가능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
질문
1. TCP
-3way Handshaking이란
SYN C : 내 말 잘 들리니?
SYN,ACK S : 응 들려! 너는 내 말 들리니?
ACK C : 응 들려!
=> 양방향 연결 확인 완료 절차
-4way Handshaking
TCP 와이어샤크로 확인
1. 번호화
- 중복 데이터 확인 및 데이터 순서 정렬 가능
2. 흐름 제어 : 송신하는 데이터와 수신 데이터 속도의 균형
- 윈도우 : 통신하는 상대편에게 자신의 버퍼 여유용량 크기를 지속적으로 통보
3. 오류 제어
- 타이머를 통한 ACK 손실 체크
- 번호화를 통한 누락 세그먼트 체크
2. UDP
3. TCP UDP 실제 테스트
인터넷 환경을 달리하고 TCP, UDP를 이용,
반복문을 1~100까지의 숫자를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전송하여 출력,
유실되는 값을 확인
3.1 TCP
환경 : LTE 핫스팟 연결 상태 (양호, 불량)
- 연결상태 양호한 상황에서 패킷 100개 * 10번 시도에 유실 없음
- 연결상태 불량한 상황에서 패킷 100개 * 10번 시도 1개의 패킷 유실 발생
3.2 UDP
4. TCP UDP 단위 와이어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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