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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XR Spec 관련 블로그 번역 (1/2) 본문
WebXR을 조사하며 Mixed Reality Blog의 Progressive WebXR 게시글을 일부 번역
출처 링크 : https://blog.mozvr.com/progressive-webxr-ar-store/
WebXR Device API는 더 넓은 범위의 혼합현실 기기(AR/VR, 몰입형, 휴대형)를 포함하는 WebVR API를 확장한 API이다.
모든 혼합현실 기기를 하나의 API로 지원함으로써, Immersive Web community는 웹앱이 사용자의 디바이스 성능에 따라 반응할 수 있도록 하고, AR/VR 혹은 2D 화면의 적합한 UI를 개발자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Non-WebXR Displays
현재 데스크톱 모니터, 스마트폰, 태블릿은 WebXR을 통해 VR/AR에 접근이 거의 불가능하다. (몇몇은 WebXR Polyfill을 사용해 WebXR을 시뮬레이션 할 수는 있다.)
3DoF 모바일 기기는 deviceorientation이나 Orientation Sensor API로 기기 Orientation을 접근하여 monoscopic 3D VR (getUserMedia 로 카메라에 접근할 수 있다면 AR도 가능)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Cardboard는 모바일 기기의 디스플레이 홀더로 똑같이 3DoF센서를 사용하지만, 스마트폰 화면으로 stereoscopic VR을 랜더링한다.
XR Displays
두 종류로 나뉨 AR과 VR.
가장 보편적인 것은 ARKit(WebXR Viewer사용), ARCore(WebAROnARCore 실험 브라우저)로 만들어진 Magic Window, 휴대용 AR이다.
덜 보편적인 것은 시스루 헤드셋인 Hololens. 그외에 Magic Leap, Meta.
WebVR 덕분에 web기반 VR이 immersive VR Display에도 가능하다. 3DoF인 Google Daydream, Samsung Gear VR.
6DoF인 HTC Vive, Oculus Rift, Window MR 헤드셋
Magic Window VR은 WebXR API를 통해 제공되는 3D 중심, 위치를 추적하여 2D 화면을 통해 카메라와 사용자 주위 3D장면을 시뮬레이션해준다.
지원 호환 표
*webARonARCore : 안드로이드에서 XR사용할 수 있는 실험 브라우저 https://github.com/google-ar/WebARonARCore
*iOS XR Viewer : iOS에서 XR 사용할 수 있는 실험 브라우저 https://github.com/mozilla-mobile/webxr-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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