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가는 결과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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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용어

OKR (Objectives and Key Results)

yunzema 2020. 3. 31.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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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R은 Objectives and Key Results의 약자로 의역하자면 "목표 및 핵심 결과 지표" 이다.

조직적 차원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그 결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돕는 목표 설정 프레임 워크이다.

OKR은 구글의 핵심 목표설정 프레임워크 였고, 그를 이어 링크드인, 트위터 등 많은 회사들이 뒤따라 도입해왔다.

 

이 프레임워크에서 '목표'는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는 것이어야 한다.

주로 3~5가지의 핵심 목표와, 그밑에 각각 3~5가지의 주요 측정 가능한 결과로 구성된다.

 

1. OKR 목표

   -야심차고, 장기적으로 내다볼 수 있는 목표

   -목표 달성 진척사항을 추적/평가할 때 단위를 수치화 할 수 있는 형태로 설정

 

2. 주요 결과

   - 단순히 Todo List가 아닌, 비즈니스 우선순위와 관련하여 원하는 결과

   - 어떻게 원하는 목표달성으로 이어질지 명백히 보여줄 수 있어야 함

 

   잘못된 예 : “이번 분기 말까지 X 기능을 출시.”
   올바른 예 : “X 기능 출시를 통해 이번 분기 사용자 등록률 10% 증가.”

아틀라시안의 OKR 조언

- 고객 우선 주의
- 목표는 높게, 야망은 크게
- 큰 그림에 기여하는 OKR 설정
- ‘목표(O)’와 ‘주요 결과(KR)’는 간결, 단순하게
- 수치로 측정할 수 없다면 좋은 KR이 아니다
- KR은 ‘결과’이지 ‘할 일’이 아니다
- 각 KR 담당자를 지정할 것

참고
http://www.ciokorea.com/news/39501?page=0,1#csidxd608191792254e7bf51cdcead685f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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