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npx
- package-lock.json
- PHP
- EM6
- bootstrap
- javscript
- 상태관리
- 3d
- CI/CD
- Component
- aframe
- Three.js
- WebXR
- vuetify
- VR
- vue
- WebVR
- vuex
- version mismatch
- JS
- Node
- web
- auth0
- JavaScript
- PDO
- AR
- vue-template-compiler
- array
- promise
- A-Frame
- Today
- Total
대가는 결과를 만든다
three.js materials 종류 본문
Three.js에서 사용할 수 있는 material의 종류들과 그 특성에 대해 간단히 정리한다.
1. MeshBasicMaterial : 단순 음영(Shader)로 그림 (평면, 와이어프레임)
- 조명 영향 X
<https://threejs.org/docs/#api/en/materials/MeshBasicMaterial>
2. MeshDepthMaterial : 음영으로 깊이를 표현 재질
-카메라의 원근을 이용한 깊이 표현, 뒤에 있을 수록 어두움.
<https://threejs.org/docs/api/en/materials/MeshDepthMaterial.html>
3. MeshLambertMaterial : 반사광, 하이라이트가 없는 재질
-정점 Shader 음영 계산하여 면에 보간,
-비물리적 기반의 Lambertian 모델 사용
-Gouraud 쉐이딩 모델, 반짝이는 표면을 시뮬레이션 할 수 X
<https://threejs.org/docs/api/en/materials/MeshLambertMaterial.html>
4. MeshNormalMaterial : 백터를 RGB 색상으로 매핑하는 재질
<https://threejs.org/docs/api/en/materials/MeshNormalMaterial.html>
5. MeshPhongMaterial : 반사 하이라이트가 있는 광택있는 표면 재질
-재질은 반사율 계산을 위해 비 물리적인 Blinn-Phong 모델 사용
-반사광과 광택을 시뮬레이션 가능
-Shading은 Phong shading 모델로 계산 ( 픽셀마다 쉐이딩 Gouraud 쉐이딩 모델보다 더 정확함 )
<https://threejs.org/docs/#api/en/materials/MeshPhongMaterial>
6. MeshStandardMaterial : Physically based rendering (PBR), Metallic-Roughness workflow.
-Shading은 Phong음영 모델을 사용 MeshPhongMaterial과 동일 ( 픽셀마다 음영 계산 )
-환경 맵을 지정
* glTF에서 기본으로 표현하는 방식과 같다!
<https://threejs.org/docs/api/en/materials/MeshStandardMaterial.html>
7. MeshPhysicalMaterial : 반사성을 더 조절할 수 있는 MeshStandardMaterial의 확장,
-물리모델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이 자료를 사용할 때 항상 환경 맵을 지정
<https://threejs.org/docs/api/en/materials/MeshPhysicalMaterial.html>
'개발 > 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ree.js에서 shadow 표현 시 알아둘 점 (0) | 2020.06.16 |
---|---|
[이슈] 3D scene의 카메라 설정에 따른 모델 표현 차이 (1) | 2019.09.25 |
[테스트] CLO Export 두께 Option에 따른 three.js 실험 (0) | 2019.09.25 |
[테스트] three.js material에 대한 연결점 정리 (0) | 2019.04.03 |
[리서치] OpenCTM (0) | 2018.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