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가는 결과를 만든다

[정리] mtl파일의 속성 관한 정리1 - color 본문

이론/3D

[정리] mtl파일의 속성 관한 정리1 - color

yunzema 2020. 1. 23. 11:45
반응형

최근 3D model 사용에 있어서 obj+mtl의 구성을 glTF로 바꿔서 사용하기 위해 테스트와 이슈를 살피고 있는 도중, glTF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texture에 입혀야하는 color가 반영되지 않는 이슈를 발견했다.

 

이에 mtl의 속성과 변환된 glTF의 속성을 비교하면서 원인을 찾고자 한다.

mtl의 color에 대한 속성에 대해만 일단 살펴보겠다. 나머지 속성은 링크를 참고!

 

1. Material Color and Illumination

: MTL 속성 중 color(색), transparency(투명도), reflectivity(반사도)의 값이 정의 되있는 부분이다.

: 종류는 세가지가 있다 - Ka, Kd, Ks 

 

1) Ka : ambient 반사도를 정의하기 위한 속성이다.

 

- Ka rgb : rgb값으로 정의. 값의 범위는 0.0~1.0

- Ka spectral file.rfl factor : spectral curve를 이용해 정의. "file.rfl"은 파일명, "factor"는 인자값

- Ka xyz x y z : x y z 는 CIEXYZ 컬러값

 

2) Kd : RGB를 이용해 diffuse 반사도를 정의 

 

3) Ks : RGB를 이용해 specular 반사도를 정의

 

ambient, diffuse, specular에 대한 참고 그림

 

mtl관련 참고 : https://www.fileformat.info/format/material/

material 물체 색상 참고 : http://rapapa.net/?p=2525

'이론 > 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념정리] WebGL  (0) 2020.03.06
3D파일에 대한 개념/정리  (0) 2018.11.22
Comments